단기투자수단 CMA(Cash Management Account)

CMA (Cash Management Account)

재테크, 저금리시대에 금융이자만으로는 한계를 느낄수 밖에 없기 때문에 다양한 투자수단을 필요로 한다.

투자수단별로는 크게 현금성자산, 주식, 채권, 부동산, 펀드 등이 있으며 투자방법에 따라 직접투자와 간접투자로 구분한다. 오늘은 현금성자산으로 분류할 수 있는 CMA에 대해 알아본다.




CMA는 영어를 직역하면 현금관리계정이라고 하듯이 종합자산관리계좌를 말한다. 다른 용어로는 어음관리계좌, 종합자산관리계정이라고도 하며 cma는 고객이 예치한 자금을 RP(환매조건부채권)이나 양도성예금증서(CD), 국공채 등의 채권에 투자하여 그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금융상품을 말한다.





대표적인 단기금융상품으로 6개월 이내에 특별한 용도가 없는 자금을 투자하기에 적합하며 cma 통장을 통하여 주식이나 펀드 등의 직간접투자를 위한 통장으로도 활용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는 금융상품이다.

은행의 자유입출금 통장은 이자가 거의 없는 실정임을 감안한다면 cma통장은 3%대의 이자는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유입출금통장보다 훨씬 높은 금리를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입출금이 자유롭고 최근에는 체크카드, 신용카드 등과 같은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받을 수 있으며 월급통장이나 일정금액 이상 예치시 인터넷뱅킹 또는 현금인출기 이용시 각종 수수료를 면제 받을수도 있다. 한편 cma통장도 종류가 RP형, MMW, MMF형, 종금형으로 나누어지며 나름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유형을 골라 투자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cma통장의 단점은 종금사cma가 아닌 경우는 예금자보호를 받을 수 없다. 하지만 돈을 날릴 염려가 없도록 안전한 곳에 투자하는 금융상품으로 저금리시대엔 필수적인 통장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