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론병 증상과 완치 치료 방법(?)
- 여행과 건강
- 2014. 9. 18. 21:45
유태인을 비롯한 유럽인에게 발생률이 높다는 크론병이 서구식 식습관으로 이해 국내에서도 해마다 30%에 가까운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이 가운데 20대와 30대 크론병환자 발생률이 높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크론병은 입에서 항문에 걸쳐 전 소화기관에서 발생하는 염증성 장질환으로 유전적요인, 환경적요인으로 발생 가능성이 높고,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 2배나 걸리기 쉬운 질병이라고 하는데요 크론병 증상과 치료법 및 원인에 대해 알아봅니다.
(장기관 명칭)
크론병 증상
크론병의 초기증상은 복부통증, 설사(점막이나 피가 섞이기도 함), 복부팽만감, 체중감소, 구토, 구역질, 불쾌감, 하혈, 빈혈, 치질악화 등의 증세를 나타내며 조기에 발견하지 못할 경우 구강궤양, 항문농양 또는 농염, 치루에 의한 항문가려움증과 같은 증상으로 발전합니다. 가장 많은 증상을 보이는 유형은 회결장크론병이 최대 50%, 회장염크론병이 30%, 대장염크론병이 20%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왼쪽부터 회장염크론병, 대장염크론병, 누공성크론병)
이 외에도 크론병은 소화기관 외부에도 영향을 미치며 주로 관절과 피부, 눈을 비롯해 간/담관, 신장 결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합병증으로는 장폐쇄 또는 협착, 누공, 항문 주위에 영향을 끼칩니다.
(관절 증상과 피부 중상)
(눈 증상과 기타 증상)
드물지만 어린이에게서 크론병이 발병할 경우에는 설사나 복통의 증세가 없을수도 있으며 발열, 빈혈, 관절통과 강직, 성장장애, 성적장애 등을 나타낼 수 있어 부모의 관찰과 보살핌이 중요합니다.
크론병 치료방법
크론병은 뚜렷한 원인이 없듯이 치료방법 또한 뚜렷하지 않아 의학적, 수술적으로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때문에 병과 증상에 대한 대증요법으로 치료하고 있으며 회복 유지와 재발 방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수술을 하게 됩니다.
크론병 원인
크론병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서구식 식습관(인스턴트식품과 같은 가공식품 과다섭취)이 주요원인일 수 있으며 유전적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백혈구가 과다생산됨으로써 부분적으로 자가면역질환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