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재무설계사란?

최근 개인재무설계가 인기를 얻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재무설계에 관심을 가질 것이다.

재무설계는 한마디로 자신의 현재수입과 미래수입에서 현재 지출과 미래 지출금액을 계산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한 방법으로 한 사람의 인생을 돈으로 표시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재무설계는 과정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된다.

경제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고 스스로의 인생에 대해 책임감을 느낌은 물론 가족에 대한 책임감도 느낄수 있다.

하지만 재무설계를 담당하는 재무설계사를 잘못 만날 경우 정말 위험할 수 있다.

능력있고 책임감있는 재무설계사라면 관리가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을 알기 때문에 고객과 호흡을 맞추려고 노력할테지만 그렇지 않은 재무설계사는 상품판매에만 몰두할 것이기 때문이다.







좋은 재무설계사라를 고르는 방법을 간략히 살펴보면.....


1. 자격증여부를 확인한다. 자격증은 열심히 노력한 결과로 얻어지기 때문에 그사람의 기본 인성 즉, 성실성과 금융지식에 대한 최소정도를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2. 고객의 말을 유심히 들어줄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한다. 고객의 말속에는 고객의 어렵고 힘들어하는 내용이 고스란히 담겨있기 때문에 듣기만 잘 해도 고객의 분명한 욕구를 알 수 있어 고객에게 도움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재무설계사는 금융회사에 소속되어선 올바른 재무설계를 진행할 수 없다. 금융회사에 소속되는 순간 그 회사의 상품판매원으로 전락해 버리기 때문이다. 전문재무설계센터의 재무설계사라 하더라도 상품권유가 목적으로 여겨진다면 재무설계사를 바꾸든지 다른 재무상담센터를 찾는 것이 낫다. 상품보다는 그 사람에게 적합한 맞춤형 포트폴리오가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4. 자주 전화를 걸어 안부를 묻고 애로사항을 확인하는 재무설계사여야 한다. 전화 거는 횟수는 애정에 비례하며 장차 평생 재무주치의가 될 수 있는 자질을 검증할 수 있다.


5. 펀드나 주식에 대한 자신의 지식이 부족함에도 변액상품을 권한다면 자질을 의심해야 한다. 변액상품은 기본지식이 있어도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높은 수익율을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대신 변액상품은 수수료가 높은 상품이다.





재무설계사나 자산관리사는 내 전재산과 인생을 담보로 함께 가야 할 사람이기 때문에 호흡이 아주 중요하다.

만약 아니다 싶을 경우에는 망설임없이 돌아서야 한다. 내 가족의 미래가 달렸기 때문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