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해보는 손쉬운 투자성향분석

혼자 해보는 간단하고 손쉬운 투자성향분석

저금리시대에 접어들면서 투자없이 재테크를 한다는 것은 꿈도 못 꿀 일이다.

재무설계 과정에서 투자나 저축을 위해 가장 먼저 점검하는 것이 투자성향분석으로 자신의 몸에 맞는 투자와 저축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출시되는 금융상품은 금융기관이 하나하나 상품설명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제공되는 정보를 파악하여 스스로 자신에게 적합성 여부를 판당해야 하기 떄문에 자신의 투자성향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투자성향 분석은 다양한 설물조사를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금융기관별로 다소 틀리기 때문에 두 세번 해봄으로써 정확한 자신의 투자성향을 알아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정확하게 다시 해보고 싶다면 제로인 투자성향평가를 활용하면 된다.







투자성향분석 설문조사



1. 앞으로 5년~10년간 내 월급은 계속 늘어날 것이다.(예, 아니오)


2. 어릴때부터 용돈을 받으면 다 써야만 했고 비상금은 따로 모아두지 않았다.(예, 아니오)


3. 백화점에 갔는데 가을맞이 파격세일을 하고 있다. 기쁜 마음에 무조건 몇개 사고본다.(예, 아니오)


4. 주식이 조금 올랐다가 한 달 새 -20%까지 하락했다. 많이 떨어졋으니 추가로 더 산다.(예, 아니오)


5.  유능한 친구가 사업을 제안했다. 친구를 믿고 투자해 동업한다(예, 아니오)


6. 많이 떨어진 주식은 언제가는 다시 회복하리라고 생각한다.(예, 아니오)


7. 해외로 화려한 휴가를 예약했는데 오늘 회사에서 잘렸다. 어차피 돈도 지불했기에 다녀온다.(예, 아니오)


8. 투자를 하다보면 원금손실은 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예, 아니오)


9. 채권투자나 주식투자에 관한 지식이 있으며 경험도 있다.(예, 아니오)




투자성향

해      설 

보수형 : 예가 3개 이하

극히 보수적이며, 리스크가 있는 투자는 기피하는 보수형으로 목표수익율은

7~ 9%로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정형 : 예가 4~6개

리스크가 있는 상품에서 신중하게 투자하는 안정형으로 목표수익율은 

10~12%로 잡는 것이 좋다. 

 공격형 : 예가 7개 이상

적극적으로 리스크가 있는 상품에 투자하는 공격형으로 목표수익율은

13~15%로 잡는 것이 좋다 




금융기관용 투자성향분석은  좀 더 복잡하고 시간이 걸리며 더 세분화되어 있지만 위에 나온 설문조사만으로도 자신의 성향을 아는데는 큰 차이가 없다. 다만 좀더 세밀한 분석을 원한다면 금융기관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