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 효능과 부작용 알고 드세요.
- 여행과 건강
- 2014. 5. 19. 22:20
혼자서 독립해 산지가 벌써 3년째 접어들었습니다.
객지에 나와 있으면서 작업실을 겸해 숙소로 원룸을 사용하고 있으면서 하루 3끼를 직접 해먹고 있는데요....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마트에 가서 현미를 사왔답니다. 본가에서도 지인집에서도 모두 현미밥을 해먹지만 개인적으로 까칠하게 씹히는 맛이 별루라 먹지않았습니다만 건강을 생각해서 먹기로 하고 현미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현미 부작용(?)
현미 부작용으로는 위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정도지만 평소 위관련 질환이 없는 경우엔 큰 탈이 없습니다. 설령 위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라 하더라도 충분히 불려서 밥을 지어먹거나 의사와 상담후 드시면 괜찮다고 하니 참고로 해야 하겠죠.
현미 효능
반면 현미 효능으로 위에는 부담이 될 수 있겠지만 장에는 무지 좋다고 합니다. 때문에 만성변비나 변비개선에 좋고 더불어 피부에도 좋다고 합니다. 그 외 해독작용, 당뇨개선, 콜레스테롤 저하 등의 효능이 있어 장기적으로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장기능 개선과 대장암 예방
현미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고 배변량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현미는 좋은 박테리아를 증가시켜 소화와 배변활동을 돕는 한편 현미의 배아속에 포한된 베타시스테롤이라는 항암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대장암을 비롯해 모든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실제 현미밥을 주식으로 하는 사람에게서 암이 발견된 예가 없다는 사실이 이런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변비와 치질 개선 및 예방
만성변비에 시달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식습관이 나빠져 있습니다. 현미 속에는 하루에 필요한 이상의 충분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촉진과 배변운동을 촉진시킴으로써 변비와 치질을 개선하고 나아가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
당뇨병은 췌장속의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생기는 질병으로 당뇨병 자체보다는 합병증이 더 무서운 질병으로 끊임없는 관리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현미속에 들어있는 섬유소가 당분이 혈액속으로 흡수될 때 과잉당분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당뇨병을 예방해 줍니다.
콜레스테롤 감소
각 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 역시 잘못된 식습관으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어 있는데요 현미속에 들어있는 섬유소가 장을 통해 혈액속으로 들어가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억제함으로써 만병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줍니다.
해독작용
현미의 배아속에는 '휘친산'이라는 해독성분이 들어 있어 인체에 해로운 수은이나 중금속을 비롯해 축적된 독을 몸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함은 물론 기생충을 제거함으로써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게 합니다.
비만, 알레르기 체질 개선
식이섬유가 풍부한 현미는 해독작용으로 몸속에 독소가 축적되는 것을 막아 지방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고 배변작용을 촉진시킴으로써 비만을 개선함으로써 체질을 바꿔주고 나아가 비만예방과 체질을 개선시켜주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피부미용개선
현미속에 들어있는 풍부한 비타민B2, E등의 비타민 성분과 해독작용, 변비의 개선과 예방 등으로 피부가 좋아지는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임신부 입덧 개선 및 예방
현미를 먹은 임신부는 입덧을 하지 않고 안전한 출산과 편안한 산후조리를 한다고 할 만큼 임신부에게 좋습니다. 또한 출산 후 모유가 많이 나오게 하는 최유비타민이 대량 들어있어 임신부에게는 현미가 최고의 식품입니다.
이 외에도 입냄새 제거, 여드름 치료, 냉증 개선의 효능 등이 있으며 이러한 모든 효능들이 신체 면역력을 상승시켜 노화방지와 장수에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