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재테크,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재테크

직장인 재테크,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장단점과 활용(카드테크)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우리나라 사람 가운데 신용카드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사람은 단지 1%에 불과하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도 지출통제를 철저하게 하는 사람만이 신용카드의 혜택을 제대로 받을줄 아는 사람이며 근검절약이 몸에 베인 사람들로 대부분 부자들이 여기에 속한다. 우리는 1%에 해당하는 숫자가 50만명이라는 적지않은 숫자임을 기억해야 한다.





신용카드는 서민이나 중산층의 소비를 돕기위한 편리성 용도의 카드가 아니라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을 살 찌우는 도구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오늘은 마누라나 어머니로부터 귀에 못딱지가 앉을 정도로 잔소리를 들으면서도 출근할때 지갑속에 신용카드가 잘 있는 지 확인하는 이유를 체크카드와 비교해서 꼼꼼하게 따져보자.


- 신용카드는 편리하고 체크카드는 불편하다. 왜? 체크카드는 마음놓고 쓸수가 없기 때문이다.

- 신용카드는 다양한 혜택이 많지만 체크카드는 혜택이 적다. 왜? 신용카드는 쓸수록 내 지출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 신용카드는 자존심을 세워준다. 왜? 외상카드로 이용수수료만 주면 되니깐 ....





이처럼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참으로 편리하고 물건사는데 제한도 없고 많은 혜택을 주지만 체크카드는 통장에 돈이 없으면 사용할수 없고 혜택도 최근에 조금 는 것 말고는 신용카드에 비해 볼품이 없다. 하지만 다음달 월급날이 돌아왔을 때를 생각해 보자.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은 월급에서 신용카드대금을 제외하고 생활비와 다른 비용을 충당해야 한다.





하지만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사람은 신용카드처럼 갚아야 할 빚이 없기 때문에 고스란히 소득으로 잡을 수 있으며 이 가운데 필요한 생활비와 고정비용만 제외하고는 모을 수 있는 자금이 생기게 된다. 만약 이 글을 보는 사람이 우리나라 1%에 들 정도로 지출통제에 자신이 있고 돈도 모을 자신이 있다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데 테클을 걸지 않겠다.





사실 돈이 없으면 지출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갑갑하기도 하겠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그 당시 구매욕구가 꼭 필요에 의한 것인지 충동구매욕인지를 알게 된다. 이런 사례들이 모이고 모여서 나중에 정말 필요한 지출과 불필요한 지출에 대한 지혜를 얻게 되고 건전한 지출로 건전한 소비문화를 만들 수 있는 자질이 갖춰지는 것이다.





지금은 신용카드라는 빚을 권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즉, 돈이 없어도 카드 한장만 있으면 소비에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는 시대에 살고 있지만 결국 카드이용료를 지불하고 이자를 지불하면서 내 월급을 앞당겨 사용한다는 사실을 깨씹고 또 깨씹어 봐야 한다. 이미 신용카드에 중독된 사람들은 신용카드로 신용불량을 얻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신용카드 사용에 맛을 들인 소비자들은 쉽게 그 마력을 떨쳐버리지 못하고서 소비가 갈수록 늘어나 결국 카드로 카드빚을 막다 지쳐 신용불량이라는 구렁텅이에 빠지게 되며 이 이야기는 결코 남의 이야기가 아닌 자신일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신용카드는 재테크에 있어 독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한푼이라도 득이 되는 체크카드 이용을 습관화 하여야 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