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되는 월급관리 방법

부자되는 월급관리방법

월급장이가 작은 부자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않다. 매달 꾸준한 소득이 보장되기 때문에 수입과 지출을 잘 조절하여 '수입>지출' 체제를 어느정도 유지하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작은 월급을 가지고 생활비와 자기계발비 등을 제외하면 몇푼 남지 않기 때문에 독한 마음으로 독한 재테크를 하지 않으면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


그래서 '20대 재테크에 미쳐라. 하는 책이 출판된 모양이다. 

분명한 것은 독한 재테크를 해야만 작은 부자라도 될 수 있고 이러한 작은 부자가 큰 부자로 성장하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친구나 부모가족, 직장동료로부터 지독하다는 욕을 먹지않을 수 없을 것이다.




1. 통장관리를 통한 자금흐름을 파악하라


많은 재테크 전문가들이 이구동성으로 통장을 쪼개라고 외친다. 왜 그럴까? 통장을 급여통장, 소비통장, 예비통장, 투자통장으로 나누고 더 많이 나눌 수 있으면 나눠서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통장을 여러개로 쪼개어 용도에 따라 구분해서 사용하면 돈이 나오고 들어오는 것이 한눈에 보이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수월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여러개의 통장관리에 시간을 빼앗기거나 성격에 맞지않음에도 불구하고 통장을 여러개로 쪼갤 필요는 없다. 통장을 쪼개는 진짜 이유는 돈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단 두개의 통장 즉, 수입과 지출통장만 가지고서도 충분히 돈의 흐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월급장이라면 자신의 소득(급여, 부수입 등)과 지출(생활비를 비롯한 모든 지출)을 명확하게 파악함으로써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는 정도의 관리가 되면 충분해 보인다.



           

2. 나만의 저축방법을 개발하고 습관화시켜라


저축이라면 일반적을 예적금을 많이 떠올린다. 하지만 지금은 저금리시대이기 때문에 예적금으로는 이자놀이가 재미가 없다는 것을 알 것이다. 안정성과 고금리를 동시에 생각한 예적금은 약간의 위험이 있더라도 제 2금융권을 활용하고 조금만 부지런해 진다면 다른 사람에 비해 한푼이라도 더 많은 이자를 챙길 수 있다.


또하나 한푼이라도 더 챙기려는 욕심 즉, 푼돈을 소중하게 다루는 습관 또한 돈을 모으는데는 꼭 필요하다. 부자되는 습관은 쉽지않지만 아끼고 또 아끼고 모으고 또 모으는 것을 습관화 해야만 작은 부자라도 될 수 있다.





3.  자기계발에 투자해라


월급장이가 가장 확실한 투자처는 바로 본인의 몸값을 불리는 방법이다. 우리나라는 각종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보직에 따라서 자격증 수당을 주기도 하지만 승진에도 유리한 작용을 한다. 또한 어학이나 행정분야에 필요한 자격증을 따더라도 경쟁우위를 점해 고속승진을 통한 몸값을 늘릴 수 있다.


어쩌면 몇만원 몇십만원의 이자를 늘리는 것보다 가장 확실하고 꾸준한 수익을 가져다주는 최고의 투자처가 바로 자신이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끊임없이 계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4. 저금리시대, 세테크를 몸에 익혀라


우리는 소득을 따질때 세전수익과 세후수익을 따지지 않는 습성이 있다. 이것은 자본주의에 있어서 확실하게 잘못된 습관이다. 자본주의에서는 세법에 따라 소득에 대해 할당된 세금을 징수하게 되어있다. 하지만 세금을 합법적으로 피할 수 있는 방법인 세테크는 돈을 버는 것 만큼이나 중요하며 자본주의에서는 세제혜택을 받는 금융상품이 있고 세금을 내지않는 방법도 항상 존재한다는 것을 기억하고 내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독하게 돈을 안쓰고 모으면서 위 4가지만 확실하게 지키더라도 그 누구든지 작은 부자는 확신할 수 있다. 다만 사람이다보니 지속적으로 독하지 못하고 망각하다보니 부자가 되기 어려운 것이다.

이 외에도 월급장이가 부자되기 위해 알아야 할 깨알같은 내용들이 있지만 일단은 이 4가지만 기억하자. 그리고 매일 실천 하고 습관화시켜야 한다. 한마디로 재테크는 입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