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말고기 효능
- 여행과 자연
- 2016. 9. 28. 18:57
말고기는 우리에게 그다지 친숙하지 않은 단어지만 오늘은 제주도 말고기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조랑말의 일종인 제주마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으나 종보호를 위한 개체수를 제외하고는 말고기로 사육과 더불어 식용으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천연기념물이라 해서 무조건 식용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일부 지정된 대상의 개체수를 제외하고는 식용으로 키우고 공급할 수 있습니다.
제주시에 위치하고 있는 모 말고기 전문식당을 일행과 함께 찾았습니다.
제법 규모있는 건물에 깔끔하고 아늑한 분위기 덕분인지 초저녁임에도 적지않은 손님들이 말고기를 맛보고 있었는데요 손님들 중에는 내국인과 외국인이 섞여있는 분위기로 제법 맛있게 먹는 모습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말고기 육회와 각 부위별 사시미)
식당 내부 벽면에는 조랑말의 효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어 간단한 효능을 알 수 있는데요 정리해 보면....원기회복, 팔다리가 아프거나 허리, 척추가 아픈 경우 효능을 볼 수 있고, 무엇보다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조직세포의 재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말고기 갈비찜)
말고기에 대한 동의보감을 참고하면....
마육은 신경통과 관절염, 이명에 좋고, 허리와 척추에 좋다고 나와 있습니다.
방약합편에는 원기회복에 도움이 되며, 소염 진정 작용이 있어 평소 흥분을 잘 하거나 혈압이 높은 사람을 비롯해 심장이나 폐 대장이 약한 사람에게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말고기 모듬구이)
말고기의 효능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당뇨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는데 이는 말기름의 팔미톨레산이 췌장의 기능을 향상시켜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고, 말고기에 함유되어 있는 구리, 인, 마그네슘, 철, 아연 등이 당뇨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말고기 샤브샤브)
말의 뼈에는 글리코겐 함유량이 우유에 4배에 달할 정도로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칼륨, 망간, 철 등의 함유량이 많아 관절염이나 골다공증, 류마티스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외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리놀렌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계 질환인 뇌졸중과 뇌출혈 예방에 도움이 되며, 불포화지방산인 팔미톨레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손상된 피부를 재생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전에는 말고기에 대한 편견이 있어 말고기를 기피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이제 말고기는 돼지나 소고기와 같이 식용으로 누구나 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주에 여행을 오시거나 주변에 말고기 전문점이 있다면 말고기를 꼭 한 번 드셔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