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 여행 먹거리와 탈거리 모음

국내 여행지로 잘 알려진 문경은 볼거리 외에도 먹거리, 즐길 거리가 많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 먹거리는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으로 그 지방의 식문화와 지방 특징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되기도 한다. 문경 여행에서 꼭 맛봐야 하는 먹거리는 오미자로 만든 다양한 식품과 문경에서만 생산되는 약돌로 만든 돼지고기와 한우가 대표적이다. 또한 놀이기구는 없지만 타고 즐길 수 있는 탈거리가 풍부해 깨끗한 자연을 배경으로 멋진 추억을 쌓을 수 있다.


 



문경 여행 먹거리


1. 문경 오미자

문경은 우리나라 오미자 생산량의 40%에 가까운 양을 생산하는 오미자 생산지로 유명한 곳이다. 몸에도 좋은 오미자는 매월 오미자 축제를 통해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오미자 발효액은 요리 등 그 쓰임새가 다양해 해가 갈수록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문경 오미자 막걸리, 오미자 맥주를 비롯해 오미자엿 등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2. 문경 약돌한우/돼지고기

약돌은 문경지역에서만 생산되는 광물로 거정석을 말한다. 거정석은 보통 물을 알칼리로 만들어주는 특성이 있는데 이를 돼지나 한우 사료에 섞어 먹여 키운 약돌돼지와 약돌 한우가 유명하다. 이 외에도 사과 재배에도 사용되는 등 그 쓰임새가 다양하다. 문경 약돌한우와 돼지고기는 문경읍 식당가에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3. 문경사과

문경 일대에는 오미자 농장 외에도 사과 과수원이 많다. 고산지의 특징인 큰 일교차로 당도가 뛰어나고 맛이 좋아 매년 10월 사과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하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사과축제 기간은 오히려 사과 값이 비싸기 때문에 농장 직거래를 뚫어보는 것이 좋다.




문경 여행 즐길 거리(탈거리)


1. 철로자전거(레일바이크)

석탄 생산이 한창이던 시절에 운행되던 석탄 열차가 사라지고 대신 철로 위를 철로자전거가 달리고 있다. 문경에는 문경읍과 가은읍, 불정역, 구랑리역 등에서 철로자전거를 탈 수 있으며 비용은 역에 따라 15,000~25,000원이다. 전통시장 이용자나 관내 일부 숙박시설 이용자에 한해 20% 할인이 가능하다.


2. 짚라인

문경 불정휴양림에는 집라인이 설치되어 있어 봄, 여름, 가을 동안 전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총 9개 코스로 만들어진 문경 집라인은 대자연 위를 힘차게 날아가는 스릴을 만끽할 수 있다.



3. 래프팅

문경은 강수량이 많지도 적지도 않은 지역으로 심각한 가뭄 피해가 없는 특이한 지역이다. 이는 산이 높고 골이 깊은 자연의 혜택으로 래프팅 또한 잘 알려져 있는 여름철 스포츠다. 수량이 풍부한 때는 구랑리 코스를, 가뭄 때는 봉생리 코스를 이용할 수 있다. 래프팅 비용은 3만원/1인당 으로 동호회나 회사에서 단체로 많이 찾는 레포츠다.


4. 산악오토바이

문경에서도 빼어난 경치로 알려진 진남교반과 울창한 밀림과 강변을 지형에 크게 저항 받지 않고 마음껏 달릴 수 있는 것이 산악오토바이의 매력이다. 가족이나 친구 또는 회사 동료들과 신나고 멋진 경험을 쌓기에 충분한 레포츠로 비용은 차종에 따라 25,000원~50,000원이다.



5. 관광사격장

관광사격장은 전국에서 몇 안되는 사격장 가운데 하나로 쌓인 스트레스를 사격을 통해서 날려버릴 수 있는 기회를 가져다 준다. 문경 관광사격장은 클레이사격과 권총 사격, 공기총 사격을 즐길 수 있으며 비용은 총기에 따라 4,000원~15,000원이다.


6. 패러글라이딩/사계절 썰매장

패러글라이딩은 일반인이 아닌 일정 과정을 통해 훈련된 사람만 이용이 가능하다. 문경을 둘러싸고 있는 백두대간의 웅장함을 하늘에서 즐길 수 있는 기회로 많은 동호인들이 문경을 찾고 있다. 문경새재 입구에는 사계절 썰매장이 있어 겨울에는 눈썰매를 여름에는 물썰매를 즐길 수 있다.



7. 오토캠핑장

문경이 지니고 있는 자연의 헤택을 고스란히 즐길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으로 캠핑이 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오토캠핑족의 증가로 물과 산이 있는 지역에는 어김없이 오토캠핑장이 있을 정도로 문경 역시 오토캠핑의 바람이 거센 곳이다.


8. 다슬기 잡기

문경의 계곡과 하천 및 강에는 어김없이 허리를 굽힌 채 물속을 들여다보며 손길이 바쁜 사람들을 어디서나 볼 수 있다. 깨끗하고 맑은 물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슬기가 풍부해 주말이나 휴가를 이용해 물놀이와 수렵을 동시에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여행은 아는 것 만큼 보이고 즐길 수 있다. 문경 역시 제대로 알고 여행 계획을 짠다면 보다 알찬 여행이 될 수 있지만 관련 정보를 한 곳에 모아두고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해 이번 기회에 정리를 해본다. 먼저 경험한 문경 여행이 도움이 되었고 문경 시청 홈페이지 역시 도움이 되었지만 무엇보다 현지인의 알찬 안내가 큰 도움이 되었다.


▷ 관련 글 : 문경새재 볼거리 모음(문경 가볼만한 곳)-->http://users.tistory.com/313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