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재테크, 펀드 비용 줄이는 방법

펀드 비용 줄이는 방법

은행예적금으로는 만족할 수 없고 위험한 주식투자는 적성에 맞지도 않을 뿐더러 할 마음이 내키지 않습니다.

보다 안정적이고 은행권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펀드를 하려니 자칫 배보다 배꼽이 클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펀드비용때문에 망설여진다면 좀 더 부지런히 남보다 더 비교하고 수익률이 높은 펀드를 찾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이 외에 펀드비용을 줄이는 방법이 있는데 이 역시 부지런하지 않으면 쉽지 않습니다.





<펀드비용 온라인과 오프라인 펀드비용 비교 >

구 분 

오프라인 비용 

온라인 비용(인하예정)

2012년 

2013년 

2014년 

A 형

판매수수료 

1.0% 

0.7% 

0.6% 

0.5% 

판매보수 

0.7% 

0.49% 

0.42% 

0.35% 

C 형

판매수수료 

판매보수(정률) 

1.0% 

0.7% 

0.6% 

0.5% 




총비용이 낮은 펀드를 선택하자

펀드를 수년씩 적립하다보면 당연히 비용이 저렴한 펀드가 수익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총비용이 낮은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운용보수보다는 판매보수가 저렴한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비용을 낮추는 방법입니다.



투자기간을 고려하자

2년 이상의 장기투자시 판매보수는 선취수수료나 후취판매수수료를 지불하는 펀드를 고르지만 소액으로 단기간 투자를 목적으로 한다면 판매보수 방식이 오히려 저렴합니다.



주식펀드의 클래스를 고려하자

우리나라 주식형펀드는 판매비용 지불방식에 따라 A클래스, B클래스, C클래스, D클래스로 나누어집니다.


A클래스 - 선취판매수수료 지불형식

B클래스 - 후취판매수수료 지불형식

C클래스 - 선취판매수수료, 후취판매수수료없이 판매보수를 매일 나눠서 지불하는 형식 

D클래스 - 선취수수료와 후취수수료를 모두 지불하는 형식


<펀드 관련 비용>

 구분

펀드 비용 종류 

내        용 

수익자에게 부과되는 

수수료 

 선취판매수수료

가입시 지불 

펀드에 가입 혹은 환매할 때 투자자가 지출하는 판매비용  

후취판매수수료 

환매 시 지불 

펀드에 부과되는 

보수(평가금액 기준)

운용보수 

연 0.5~0.8% 

펀드 평가금액에서 판매자, 운용자, 수탁자, 기타 업부 관계자에게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비용 

판매보수 

연 1~1.8% 

수탁보수 

연 0.05% 정도 

기타비용 



펀드관련 제반 비용 가운데는 판매보수가 전체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판매보수는 자산운용회사에 직접 가입하지 않고 은행, 증권사, 보험사와 같은 금융기관을 통해 가입하면서 물게 되는 비용으로 지나치게 높은 판매보수에 비해 서비스가 따라주지 못해 투자자와 언론의 불만을 사고 있습니다.


사실 10000개가 넘는 다양한 펀드종류 가운데 은행이나 보험사 같은 판매사가 비전문분야인 펀드를 올바르게 알고 투자자에게 추천할 수 있다고 기대하는 자체가 잘못인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펀드 가입시엔 가급적 자신에게 올바른 정보를 줄 수 있는 판매사인지 비교 평가한 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출처 : 중앙일보)



위 이미지는 오래전 자료지만 장기간 투자할수록 클래스별 펀드 비용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준을 알고 투자를 한다면 펀드비용을 줄일 수 있는만큼 수익률이 상승되겠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