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환매시기 언제가 좋을까?

펀드환매시기 언제가 좋을까?

펀드에 투자를 하는 이유는 당연히 돈을 불리기위해 투자를 합니다. 펀드는 가입시기도 잘 판단해서 가입해야 하지만 정말 중요한 시점은 환매시기를 어떻게 파악하는냐에 따라 수익율 차이가 결정된다.


펀드는 가입시점에 대부분 환매시기를 결정하고 가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목표수익율을 20%로 잡았다면 주가변동에 상관없이 목표수익율에 도달하면 조건없이 환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오를 것 같은 느낌에 욕심을 부리게 되면 오히려 환매시점을 놓쳐 좋은 수익율을 올리지 못하게 된다. 펀드환매의 적정시점이라고 판단되는 환매타이밍에 대해 알아보자.





1. 각 펀드별 환매기간을 알아야 한다

환매기간이란 펀드 환매신청 후 돈이 실제 통장에 입금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말한다. 

주식형과 혼합형펀드의 경우는 통상 4일이 걸리며 해외펀드의 경우는 8일이 소요됩니다. 여기에 시장변동성이 극심한 시기로 환매타이밍에 대한 확신이 없는 경우라면 펀드 담당자와 상의해서 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환매수익율을 자주 체크하라

최적의 환매시점을 파착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펀드의 수익율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수익률 변화의 일정 패턴을 파악과 더불어 장기간 평균수익율을 알수 있어 환매시점 결정에 도움이 됩니


3. 수익율이 낮은 펀드보다 수익율이 높은 펀드를 먼저 환매하라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수익율이 높은 펀드는 더 올라갈 확률보다 떨어질 확률이 높은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수익율이 높은 펀드부터 환매하고 수익율이 낮은 펀드는 나중에 환매하는 것이 좋다.


4. 환매수수료가 적은 펀드부터 환매하라

선취수수료 방식이 아닌 펀드는 만기 이전에 환매시 일종의 벌금형식으로 환매수수료를 물게 되는데 이때 부과되는 환매수수료는 환매직전 3개월 이익금의 70%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자칫 잘못하다간 죽 쒀서 뭐 주는 수가 생기기 때문에 꼼꼼하게 따져보고 환매수수료가 적은 펀드부터 환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비과세혜택이 있는 펀드는 장기간 보유가 원칙이다

장기주택마련보험이나 연금펀드의 경우 소득공제혜택 등이 주어지는 대신 일정기간 이상 보유해야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한을 수시로 체크해 두면 환매시점 파악에 도움이 됩니다.


시장변동성을 예측하는 것은 신의 영역이라 할 정도로 변화무쌍하여 누구도 쉽게 환매시점 판단이 어렵습니다. 펀드에 실패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변동성에 대한 인내력이 약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적립식펀드의 경우는 최소 3년 이상 운영을 계획하고 가입하는 것이 좋고 급한 돈이 필요할 경우 자금흐름을 파악한 후 펀드를 담보로 하여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