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사고이력 보험이력 조회하는 방법

중고자동차 구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구입하려는 자동차의 사고유무 및 침수관련 정보와같은 자동차 사고이력과 더불어 보험이력일 것이다. 보험개발원에서는 1996년 이후 자동차보험 자료를 토대로 카히스토리(http://www.carhistory.or.kr/)를 통해 구입하려는 자동차의 사고이력과 보험이력 등 정보를 유료로 제공하고 있어 중고자동차 구입 소비자들이 속지않고 구입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도움이 된다.





카히스토리 이용방법은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조회가 가능하며, 카히스토리 어플을 다운로드하면 스마트폰으로도 확인이 가능고 제공하는 정보는 유료정보와 무료정보로 구분된다. 무료정보는 침수전손사고조회, 인기차종조회, 시세조회, 차량기준가액 등이 해당되며, 여기에 중고자동차구입요령까지 제공하고 있다.





반면 유료결제시 제공받을 수 있는 정보는 자동차 일반사양, 자동차 용도이력, 소유자변경횟수, 차량번호변경이력, 보험사고 이력정보 등 비교적 고급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 중고자동차 구입시 많은 도움이 된다. 다만 보험 접수가 되지 않은 사고에 대한 정보는 누락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자동차 사고이력 조회방법은 카히스토리(http://www.carhistory.or.kr/)에 접속한 후 회원으로 가입하거나 비회원으로 조회가 가능하다. 다만 비회원인 경우에는 본인확인 과정이 필요하며, 회원인 경우에도 휴대폰 또는 공인인증서로 본인확인 과정이 필요하다.





유료정보는 비회원인 경우에는 건당 3.,300(부가세 포함)이지만 회원가입 후 1년에 5건 이하인 경우에는 건당 1,100원이면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인이라면 회원 가입 후 이용하는 것이 저렴하다.







유료로 제공되는 정보 가운데 자동차 용도변경 정보를 확인하면 렌터카나 영업용 사용이력 확인이 중요한 내용이 된다.

렌터카 또는 영업용은 다수가 이용하던 자동차로 개인이 관리하던 차량에 비해 가격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일반사양정보에서는 자동차의 기본 정보를 비롯해 최초 보험 가입일자 확인이 가능하다.






자동차 번호와 소유자 변경이력 정보는 영구번호가 제공되기 이전 차량의 경우 소유자와 자동차 번호 변경이력 확인이 가능하다.





그 외 자동차 전손 보험사고, 도난 보험사고, 침수 보험사고 등의 이력이 고스란히 드러나 중고차 매입시 도움이 된다.

다만 보험처리하지 않은 경우에는 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중고자동차 구입시 이전 차주를 만나서 확인을 하거나 중고차성상태점검기록부와 자동차 등록증가 자동차 등록원부를 확인하여 주행거리와 사고유무는 물론 차량 소유관계와 가압류 등에 대한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관인계약서를 이용해서 계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