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준비물 무엇이 필요할까?
- 여행과 생활
- 2016. 10. 17. 23:16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운영하고자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무엇보다 웹표준에 최적화되어 모바일 노출 빈도가 높고 검색에 유리한 점이 최고의 장점이기에 블로그나 홈페이지 시장의 22%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특히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로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만들다보면 공부해야 할 것이 적지않고 기본적인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알고 시작할 필요가 있다.
세계 최고의 CMS(컨텐쳐 관리 시스템)로 불리는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도메인과 서버(웹호스팅), 워드프레스가 필요하다. 워드프레스는 무료로 다운로드 해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도메인을 구입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서버가 필요하기 때문에 호스팅업체로부터 서버를 임대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흔한 방법이다.
1. 도메인 구매
도메인은 닷컴(.com)과 닷넷(.net)을 비롯해 다양한 도메인 종류가 있다. 다만 인터넷이 도입되던 시점부터 자주 접해온 도메인일수록 구입 가격이 비싸고 매년 사용료를 내야 블로그나 홈페이지 운영이 지속적으로 가능하다. 연간 도메인 유지 비용은 20,000원 내외로 어떤 업체를 이용해도 비슷한 비용이 발생한다.
2. 웹호스팅업체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만들었다면 인터넷 망을 이용해서 누군가에게 노출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서 내 글이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기 위해서는 서버가 필요하다. 하지만 개인이나 중소기업이 서버를 구매하고 운영하기에는 비용이 너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웹호스팅업체의 서버를 임대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국내 웹호스팅업체는 가비아, 카페24, 닷홈 등이 있으며 가비아는 기업에 유리하고, 카페24는 온라인샾, 닷홈은 개인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유리하다. 따라서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홈페이지 성격에 따라서 선택할 필요가 있으며 트래픽용량과 하드디스크 용량을 확인한 후 임대하는 것이 좋다.
- 트래픽용량 : 1일 기준으로 처음 시작시에는 500M~1G 정도가 무난함(1G=1,000명/일)
- 하드용량 : 이미지를 비롯해 다양한 파일과 데이터 베이스 등이 사용되는 공간으로 초기에는 1G 이하로도 무방
- 워드프레스 사양 : PHP5.2.4 이상, MySQL 5.0 이상 지원
3. 워드프레스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워드프레스(https://ko.wordpress.org/)접속하면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현재 버젼은 워드프레스4.6(페퍼)이다.
워드프레스를 다운로드 했다면 설치가 필요하며, 웹호스팅업체로부터 MySQL의 DB이름과 비밀번호 및 이용자를 확인한 다음 하나 하나 설치해야 한다.
워드프레스로 웹페이지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위에 열거한 내용 외에 FTP 프로그램과 에디터 프로그램 또한 필요하다.
FTP프로그램은(바로가기) 파일질라가 많이 사용되며, 에디터 편집기는 FTP 내용을 편집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에디터가 많이 이용된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