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pay) 전쟁, 국내 모바일 결제 서비스 장단점과 결제 방법

스마트폰의 등장과 통신과학기술의 발달로 휴대폰을 이용, 손가락 하나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모바일결제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핀테크(fintech)산업이 활성화되고, 인터넷 전문은행이 등장하는 등 금융과 IT의 결합은 신용카드, 포인트, 쿠폰 등을 하나로 묶어 소비자의 결제를 터치 한번으로 편리하게 끝냄으로써 보다 편리한 세상으로 변화함에 따라 모바일 결제시장은 국경을 초월해 지구를 하나의 결제시장으로 묶고 있다. 현재 시점(2015년 8월)에서 모바일결제시장을 점검해 본다.





어느날 갑자기 '사는 것은 니나노'라는 신선한 문구를 들고 나타난 '페이코(payco)'라는 광고가 눈길을 끌기 시작했다. 처음엔 '저게 뭐지?'라는 의문으로 시작되다 곧 모바일 결제 수단 중 하나인 N사의 상품명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모바일결제시장은 국내에서는 카카오페이를 시작으로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등 IT기업이 주도하는 모바일 결제 수단이 등장했고 외국에서는 애플페이와 알리페이, 페이팔, 유니온페이 시장 공략에 나서기 시작했다.



국내 각 모바일 결제 서비스 장단점 및 특징


1.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http://www.kakao.com/kakaopay)는 별도의 앱 설치가 필요없고 자신 명의의 핸드폰에 자신 명의의 신용카드를 등록해 비밀번호만으로 간편하게 결제하는 방식으로 카카오톡 회원 1억7천만명이라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현재 국내 모바일결제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2015년 5월까지 가입자수는 400만명 이상) 하지만 가맹점수가 적은 것이 단점이다.


- 결제 방법 : 카카오페이 선택-->비밀번호 입력




2. 삼성페이

삼성전자가 만든 휴대폰이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는 점과 MST, NFC, 바코드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을 지원함으로써 범용성을 지닌 것이 최대의 장점이다. 결제과정을 살펴보면 휴대폰 화면에서 신용카드 표시를 손으로 쓸어 올린 후 지문 인증을 거친 뒤 카드결제기에 갖다대면 결제가 간편하게 이뤄진다. 이러한 장점은 오프라인에서 그만큼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갤럭시S6 기종부터 보급되고 있어 사용자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2015년 9월 중 서비스 시작 예정)


- 결제 방법 : 잠금화면에서 앱실행-->지문 인식-->결제기 접촉




3. 네이버페이

네이버페이(http://pay.naver.com/)국내 대형 포탈사이트 네이버에서 만든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간편결제는 물론 포인트 통합기능과 개인간 송금까지 가능하며, 지난 2015년 6월 25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장점은 5만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과 하루 방문 2500만명이라는 네이버라는 포탈 사이트 방문자를 고객으로 유치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네이버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온라인과 오프라인(O2O)을 모두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특히 라인(Line) 가입자 2억 1100만명을 대상으로 각 나라별로 다양한 서비스를 하고 있어 해외를 대상으로 인터넷시장 진출 등 시장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네이버페이의 단점은 가맹점이 중소규모 온라인 판매자들이 대부분으로 실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마트나 백화점, 쇼핑몰 등 종합유통 채널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 결제 방법 : 네이버앱에서 상품 검색 후 결제




4. 페이나우 & 페이나우 터치

페이나우(http://www.paynow.co.kr/)는 LGU플러스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다. 페이나우에 회원 가입 후 비밀번호를 설정한 후 자신이 등록한 신용카드나 은행 계좌, 휴대폰 번호를 이용해서 간편결제가 가능하다. 페이나우는 11만개 이상의 가맹점을 확보하고 있고 2015년 7월까지 300만명이 넘는 가입자수를 확보했다. 단점은 결제시마다 결제창에 자신의 휴대폰을 입력해야 하면 페이나우앱이 실행시켜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결제시 비밀번호, 안전패턴, 그래픽 등 다양한 결제방식을 선택할 수 있어 더욱 안전하다.


특히 최근에 출시한 페이나우 터치는 최초 1 회 유심 기반의 본인 인증 후 오프라인에서 휴대폰 번호를 불러주면 터치 한번으로 결제가 되며 결제금액은 다음달 휴대폰 요금으로 청구되는 서비스다.


가맹점은 별도의 단말기 설치나 교체없이 기존 결제 단말기의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하기만 하면 결제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 결제 방법 : 결제창에서 페이나우 선택-->잠금패턴 해제-->전송된 인증번호 입력




5. 페이코

최근 지상파를 타고 소비자들에게 어필되고 있는 페이코(http://www.payco.com/)는 네이버와 결별한 NHN엔터테인먼트사에서 개발해 제공하는 서비스로 다양한 가맹점을 이용한 쇼핑시 유용한 결제 서비스로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쇼핑을 할 수 있고 쿠폰과 포인트 적립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하지만 사용자 플랫폼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어 대대적인 마케팅에 전력하고 있다.


- 결제 방법 : 결제창에서 페이코 선택 후 비밀번호 입력




6. SSG페이

SSG페이(https://www.ssgpay.com/)는 유통업체에서 시작한 서비스로 신용카드, 현금, 상품권, 포인트 결제를 하나로 이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쿠폰, 포인트, 현금영수증, 주차정산까지 가능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바코드 스캔 한번으로 동시에 이루어지는 원스톱 결제서비스가 장점이다. 현재는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 스타벅스 등 관계사 등에서 사용가능하지만 하반기에는 외식과 레저, 영화, 주유 영역까지 확대할 계획에 있다. 신세계는 이미 신세계 회원 2100만명을 확보하고 있는 점 또한 큰 장점이다. 유통업계 가운데 신세계 외에도 롯데의 L페이, 티몬의 티몬페이, 이베이코리아의 스마일페이 등이 서비스를 시작했거나 예정에 있다.


- 결제 방법 :

① 결제창에서 SSG페이 선택-->비밀번호 입력[온라인]

② 앱실행-->비미번호 입력-->화면에 나타나는 바코드 인식[오프라인]




7. 케이페이

케이페이(http://www.inicis.com/)는 KG 이니시스사가 NFC기술을 인용한 SMS 인증방식인 이니페이로 이미 확보한 10만개 이상의 가맹점과 1600만명의 회원, 그리고 국내 모든 카드사의 카드로 결제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향후 바코드, NFC, 송금서비스,쿠폰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고객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편리하게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쇼핑시 유용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국내 9개 카드사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 결제 방법 : 결제창에서 케이페이 선택 후 비밀번호 입력




8. 시럽페이

SK플래닛(11번가)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어떤 추가프로그램 설치없는 웹기반 결제 서비스로 최대 200만원까지 인증없이 결제 가능한하며 PC와 휴대폰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시럽페이는 다른 서비스처럼 앱을 다운받아 결제시 별도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등의 번거로움없이 결제시 해당 쇼핑몰에서 결제 수단으로 시럽페이를 선택한 후 단 1회의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결제가 완료된다. 물론 사전에 회원 가입 및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등록이 선행되어야 한다. 다만 11번가를 제외한 가맹점수가 많지 않은 것이 단점이다.


- 결제 방법 : 결제창에서 시럽페이 선택 후 비밀번호 입력




나에게 유리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는?


어떤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생길 수 밖에 없을 정도로 다양한 업체들이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하지만 선택 기준은 소비자 자신을 중심으로 따져 보는 것이 정답일 것이다. 소비 패턴, 선호하는 결제 방식, 자주 이용하는 쇼핑몰이나 백화점 종류, 결제 한도 등을 따져서 여기에 적합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 방법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복수의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