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관리비 조회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아파트와 빌라 등 다세대주택이 70%에 달하는 우리나라는 층 간 누수나 소음 문제, 아파트 관리비 횡령 등 비리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어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아파트 관리비는 대부분 자동 이체 또는 신용카드 납부를 하는 반면 관리비 세부 내역을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매달 납부하는 관리비가 제대로 책정된 것인지 또는 내가 낸 관리비가 올바르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기 어렵다. 하지만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하면 아파트 관리비 조회는 물론 다른 아파트와 비교가 가능해 도움이 된다.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은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전국 14,418개 아파트 단지의 관리비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관리비를 공개하고 전자입찰제를 통해 비리를 근절하며 공동주택 입주자 만족도 등을 평가해 자신이 살고 있는 아파트 관리비를 알아보고 다른 유사 아파트와 비교를 통해 관리비의 적정성과 비리 여부를 파악해 볼 수 있다.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바로가기]은 포털사이트에서 '공동주택관리'를 입력하면 바로가기를 볼 수 있어 누구나 쉽게 조회가 가능하다.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에 접속한 후 '관리비' 탭에서 우리단지 관리비 조회가 가능하며 유사 단지와 비교 역시 가능하다.





우리단지 관리비 조회는 지도를 클릭하거나 해당 아파트 시나 도, 읍·면·동을 직접 선택한 후 해당 아파트를 클릭하면 공용관리비, 개별사용료, 장기수선충당금  등 3가지 항목에 대해 알 수 있다.





예로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동 LG개포자이아파트를 클릭하면 간편하게 그래프로 된 관리비를 우리단지와 유사단지, 기준값으로 비교가 가능해 조회하고자 하는 아파트 관리비를 한 눈에 알 수 있다.





만약 개포동에 있는 다른 유사 아파트와 비교해 보고 싶다면 유사단지와 비교를 클릭한 후 단지명에서 자신이 살고 있는 아파트 명과 비교하고 싶은 단지명에 체크한 후 아래 비교검색을 클릭하면 역시 공용관리비 등 3가지 항목에 대해 비교가 가능하다.




아파트 관리비는 자신이 직접 사용한 개별사용료 외에 공용 면적이나 시설에 부과되는 공용관리비와 아파트 수선비를 위해 적립하는 수선충당금 등을 각 새대별로 십시일반 모아서 운영하기 때문에 자칫 비리의 온상이 될 가능성이 많다. 이러한 비리의 원인은 입주자들의 무관심에서 비롯된 결과로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 관리비는 꼼꼼하게 따져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