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주가연계증권)이란?

ELS(Equity-Linked Securities)란?

ELS는 우량채권 등에 대부분의 자산을 투자(편입)함으로써  원금보존을 추구하고 일부분을 옵션과 같은 파생상품에 투자하여 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으로 주가연계증권이라 부른다. 즉 ELS는 투자자산 전부가 아닌 일부만 이용하여 옵션과 같은 투자상품에 투자하여 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을 말하며, 주로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포스코 등의 개별상품이나 아니면 KOSPI200, S&P500, NIKKEI225 등과 같은 주가지수와 연동시킨 옵션에 투자함으로써 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을 말한다.


따라서 ELS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ELS의 구조가'채권+파생상품' 즉 '안전자산+위험자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채권만으로 이루기 힘든 수익을 파생상품을 통해서 실현하는 투자상품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이를 다시 '예금+주식'으로 대입하면 더욱 이해가 빨라질 것이다.





이러한 ELS는 주식시장이 변동성이 적을때 적절한 투자방법으로 주식은 해당주가가 올라야 수익이 실현되지만 ELS는 미리 정해놓은 조건 즉, 일정한 구간을 벗어나지만 않으면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수익율은 은행의 예금보다는 높고 고위험 투자수단인 주식보다는 낮다보니 펀드보다 안정된 수익상품을 원하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상품이다.





ELS는 상품구조를 이해하지 못할 경우 올바른 투자를 하기 힘들기 때문에 공부가 필수적으로 따라줘야만 한다는 사실을 알고 투자에 임하는 것이 올바른 투자방법이다. 다음 시간엔 원금보장형과 비보장형에 대해 알아보자.


원금보장형ELS와 원금비보장형ELS[링크]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