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 기초용어

기초자산

els 수익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자산으로 주식, 지수, 파생상품 등 여러가지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초자산이 삼성전자일 경우 해당 ELS는 삼성전자의 주가움직임에 따라 수익을 결정하게 된다.


쿠폰

ELS가 일정한 조건을 벗어나지 않았을 때 주는 이자율을 말한다.


조건 

ELS가 수익을 결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즉 삼성전자가 앞으로 2년동안 -20%까지 떨어지지않으면  쿠폰을 준다는 식의 조건을 갖는것이 수익구조이다.







하방 배리어 

추가조건인 옵션을 말한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가 앞으로 2년동안 -20%까지 떨어지지 않으면 쿠폰을 주기로 했는데 -30%까지 떨어졌다면 해당 ELS는 손실이 날 것이다. 하지만 추가조건이 더해져서 -50%까지 떨어지면 보너스 쿠폰을 준다는 하방 배리어가 설정되면 해당 ELS는 이자를 받을 수 있게 된다.


기준가격

삼성전자가 -20%까지 떨어지지 않으면 이자를 준다고 할 때 그 기준은....ELS 발행시 기준가격을 말한다.

만약 삼성전자 ELS가 발행되는 날 10,000원에 시장에서 거래를 마쳤다고 한다면 10,000원이 ELS의 기준가격이 된다. 따라서 10,000우너에 대해 조건을 따져서 수익을 결정하게 된다.





조기상환

만기가 되기 전 가입한 ELS 상품이 조건에 만족해서 돈을 돌려받는 것을 말한다.


평가일

ELS의 기준가격 대비 조건을 비교하는 날을 말한다. 즉 평가일에 삼성전자가 -20%까지 떨어지지 않는다면 수익을 결정하고 돈을 돌려받을 수 있다.


최초기준가격 설정일

청약마감일 당일 기초자산의 종가를 기준으로 최초기준가격을 설정한다.


참여율

만기 또는 조기상환 평가일에 기초자산의 가격이 행사가격을 넘어 barrier 가격에 도달하기 전까지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상승/하락)부분 대비 수익율의 변동(상승/하락)비율을 의미한다.


리베이트

기초자산 상승 또는 하락으로 barrier 이상 또는 이하가 되었을 때 약정된 수익율 즉, 사전에 약정된 수익율을 말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