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매한 재활용품 분리수거 방법

일상생활에서 배출되는 쓰레기는 크게 음식물쓰레기와 일반쓰레기 그리고 재활용품으로 분류됩니다. 이 가운데 재활용품으로 분류되는 쓰레기는 종류가 애매한 것이 많아 주부들 또는 자녀들이 분류에 애를 먹곤 하는데요 가정에서 분류하고 있는 품목으로는 유리, 종이, 캔, 플라스틱, 비니 정도로만 구분하고 있어 합성제품은 어디에 넣어야 할지 구분이 곤란한 경우가 적지않습니다. 전체 자원의 90%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 실정으로는 재활용품만 제대로 배출해도 자원절약이 되는데요 애매한 재활용품 쓰레기 분리수거 방법을 알압보니다.





-라면봉지나 과자봉지

우리가 즐겨먹는 라면봉지나 과자봉지를 일반쓰레기로 처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하지만 봉지에 분리배출 표시가 되어있다면 재활용품으로 그렇지 않은 경우는 일반쓰레기로 분류됩니다.


- 형광등과 백열등

형광등은 수은이 묻어있어 깨지지 않도록 조심해서 형광등 분리수거함에 버려야 재활용이 가능하며, 백열등은 재활용이 되지않아 일반쓰레기고 배출합니다.


- 깨진 유리와 도자기

접시나 사기그릇, 도자기, 판유리,거울 등은 다시 녹여서 재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쓰레기로 분류하여 버리는데 이때 쓰레기봉투를 뚫고 나오는 경우가 있어 신문지나 헝겊으로 싸서 버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 스티로폼

수산물이나 과일을 구입하면 사용되는 포장용기인 스트리폼은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물질과 상표 등을 제거하여 분리 배출하면 됩니다. 가구나 가전제품에 따라오는 스티로폼은 판매자에게 가져가도록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이스팩

신선도 유지가 필요한 음식이나 식품에 이용되는 아이스팩은 내용물에 화확물질이 섞여있어 재활용이 불가능하고 회수시스템이없어 현재로선 일반쓰레기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종이팩

종이팩은 코팅이 되어 있어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음식물을 담은 종이팩은 깨끗하게 씻은 다음 일반폐지와 함께 분류하며 종이팩 분리수거함이 있으면 그곳에 별도로 버리면 됩니다.


- 책자와 스프링노트

스프링이나 코팅된 표지와 책자는 재활용이 어려워 제거한 후 종이만 별도로 재활용품으로 분류합니다. 코팅된 표지는 일반폐지와 함께 버리거나 일발쓰레기로 분류합니다.


- 이불

해어진 이불은 일반쓰레기로 분류하여 버리고 깨끗한 이불은 마대자루에 넣어서 재활용품으로 분류하며, 솜이불, 캐시밀론 이불, 베개, 방석, 담요, 한복, 카펫, 모자 등은 재활용이 어려워 일반쓰레기로 분류합니다.


- 스프레이, 부탄가스통

다 쓰고 난 스프레이통과 부탄가스통은 못으로 구멍을 낸 후 내용물을 다 비운 상태에서 캔류로 분류해서 버립니다.


- 종이류 분리수거시 주의사항

팩스용지와 같은 감광지, 먹지, 오염물질이 많이 묻은 종이, 명함과 같은 유사종이 등은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 기타 재활용 불가능 품목

고무와 나무 합성제품, 식기, 도자기류,화장품용기, 컵라면(씻지 않은 것), 욕조, 옷걸이, 재떨이, 우산, 장판,안경, 다리미, 인라인스케이트, 페인트통, 타일본드 등 유해물질 등


- 일반쓰레기로 처리해야 하는 음식물쓰레기

티백이나 한약찌꺼기, 알껍데기, 어패류, 뼈종류, 채소류(건조하거나 흙과 같은 이물질이 많은 채소), 과일(껍질이 딱딱하거나 음식으로 분류할 수 없는 과일)





이상 애매한 재활용품 분리수거방법과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법에 대래서 알아봤습니다. 우리나라는 쓰레기 매립지를 구하기가 쉽지않기 때문에 생활쓰레기를 줄이는 것도 자원절약은 물론 환경오염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