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작성요령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기업에서 이력서를 비롯한 기본 정보를 제공하는 다양한 서식이 제출됨에도 자기소개서를 원하는 이유는무엇일까?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자기소개서의 역할을 알고 작성할 때 남보다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자기소개서에는 성장환경, 가정환경, 인생관, 대인관계, 직업관이나 적응력 등 이력서나 성적증명서에서 볼 수 없는 정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자기소개서는 서류전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작성할 때 기업의 특성과 어떤 인재를 중시하는지 등을 참고하여 전략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기소개서 핵심포인트


헤드라인을 달고 참신한 문구로 시작하라

자신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중간 중간에 헤드라인을 넣고 서류전형 담당자가 자기소개서를 끝까지 볼 수 있는 참신한 문구로 시작하면 서류전형 합격 가능성이 높아진다. 자신을 대변하는 독특한 문구나 자소서에 대한 기억이 오래 남을수 있는 헤드라인과 문구를 이용하라.


구체적인 경험과 경력을 강조하라

살아오면서 경험한 다양한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되 지원하는 직종과 관련된 경력이나 자격증을 강조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다. 특히 스펙보다는 직접 경험하고 노력하여 얻은 자격증과 봉사활동 등이 앞으로는 더욱 중요시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입사지원동기를 명확히 하라

지원하는 회사의 인재상, 비전, 경영철학 등을 참고하여 자신이 생각하는 비전을 제시하고 입사하게 된 동기를 분명하게 서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입사지원 동기가 불명확하면 인상에 기억되기 어렵다.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자기이미지를 만들어라

단점은 간략하게 언급하는 대신 잘하는 자신있는 부분은 강조하는 것이 좋다. 단점보다는 장점이 확연하다면 서류전형시 당연히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포부와 가능성을 강조하라

회사는 새로 뽑고자 하는 사원의 장래 발전가능성, 잠재력 등을 평가한다. 때문에 자기소개서에 자신이 하고자 하는 목표나 희망을 강조함으로써 이 회사에서 어떤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겠다는 상상이 가능하도록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업의 특성에 맞춰 자신을 포장해라

직장을 구한다는 것은 나를 기업에 파는 것이기 때문에 지원한 기업에 맞게끔 나를 잘 포장해서 홍보를 하는 것이 자기소게서다. 따라서 기업의 특성과 인재상, 기업의 목표 등을 면밀히 연구하여 그에 맞는 포장지에 나를 포장하라.



서류전형에서 자기소개서는 얼굴없는 면접이다.

따라서 자신만의 독특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서류전형에 통과되는 확률이 당연히 높을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없는 사실을 만들거나 허위기재를 한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는 사실을 중심으로 작성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글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장환경이나 성격 등을 알수도 있지만 문장력을 통해서 논리성과 표현력까지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서 성심성의껏 양식에 맞춰 지루하지 않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