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인터넷)

국민연금은 노후를 보장하는 중요한 연금보험으로 대한민국 국민으로 소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입해야 하는 사회보장성 보험입니다. 최근 국민연금 20년 가입자 평균 수령액이 80만원대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연금수령을 연기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건강에 자신있고 장수할 가능성이 있다면 연금수령을 연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개인이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리기 위해 통제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입년수를 늘리는 방법이 가장 손쉽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인터넷으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국민연금 수령액과 납부액 결정 요소


국민연금 수령액을 결정하는 요소는....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 자기소득액의 평균값, 보험료로 납부한 년수 등 크게 3가지 요소로 결정되며, 보험료 납부액에는 하한선과 상한선을 설정해 부자들이 더 많은 보험료를 내고 그에 상응하는 고액의 연금수령액을 방지하는 대신 저소득층에게 유리한 방법으로 계산하게끔 설계되어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은 근로자나 개입사업자 관계없이 자기소득의 9%를 납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장에 근무하는 근로자는 자신이 4.5%를, 사업자가 4.5%를 납부하고 보험설계사, 학습지교사 등 특수형태근로자와 개인사업자는 9% 전액을 스스로 부담하고 있으며 7월부터 달라진 국민연금제도에서는 18세 미만 근로자도 사용자 동의없이 사업장 가입자로 가입이 가능하게 되어 소득자라면 누구나 국민연금 가입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인터넷 조회방법


'국민연금 내연금(http://csa.nps.or.kr/main.do)' 페이지를 이용하면 노후 대비를 위해 자신이 매달 납부한 국민연금 납부액이 얼마나 적립되었는지 공인인증서만으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내연금 페이지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노후준비(내연금)를 클릭하면 바로 이동이 됩니다.





국민연금 내연금 페이지의 빠른서비스에서 국민연금 납부내역조회를 클릭합니다.





자신이 현재까지 납부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는 공인인증서가 꼭 있어야 접속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의 무용론에 대해서는 인정하지만 국내 인터넷 보안 여건상 윈도우 10이 깔리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야 공인인증서없이 모든 관공서나 은행 이용이 가능해질 것 같아 다소 귀찮은 것이 사실입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총납부내역과 상세내역을 조회할 수 있어 자신이 납부한 연금총액과 세부내역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지난 과거시점의 기준소득월액과 현재시점의 기준소득월액 비교가 가능해 그동안 물가상승이 얼마나 되었는지 실감할 수 있는데요 국민연금은 아무리 힘들어도 빠짐없이 납입하는 것이 좋다는 사실 기억하시고 가급적 오랜동안 납입하는 것이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보러가기>

- 달라진 국민연금제도 알아보기 - http://users.tistory.com/330

- 국민연금 종류와 지급시기 - http://users.tistory.com/290

-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알아보기 - http://users.tistory.com/191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