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와 방법 및 구입처와 가격
임신은 하늘이 내리는 고귀한 선물이기도 하지만 원치 않는 임신은 고민거리일 수 밖에 없습니다. 유력한 임신 의심 증상으로는 매달 있었던 생리가 없어지기 때문에 예정일로부터 보름이 지나도 생리가 없을 경우 임신을 의심하고 임신테스트를 하게 됩니다. 임신여부를 가장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산부인과에 가서 초음파검사를 하는 것이지만 그 전에 집에서 간편하게 임신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임신테스트기(임테기)를 구입해서 확인하는 방법인데요 임신테스트기 사용방법과 시기 및 구입처와 가격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임신테스트기 이용 결과 2줄이면 임신)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
임신테스트기는 임신 후 체내에서 분비되는 '융모성 생식선 자극호르몬(HCG-human chorinic gonadotropin)'을 소변으로 감지할 수 있는 원리를 이용, 소변검사를 통해 임신여부를 간단하게 집에서 검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HCG 호르몬은 임신 직후 태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수정후 6일부터 생성되기 시작해 임신 2개월까지 급격하게 증가하다 3개월째부터 줄어들고 혈액(6~8일째부터)과 소변(10일째부터)에서 발견되며, 아침 첫 소변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임테기를 이용해서 임신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은 신체에 다양한 변화와 징후를 가져오는데 관계 후 생리가 없거나 유방통증 등의 이상 증상으로 임신이 의심된다면 임신테스트기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검사해 본 후 산부인과에서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면 임신여부를 보다 확실하게 알 수 있겠죠.
임신테스트기 사용 방법
임신테스트기는 시료(소변)흡수막대와 결과표시창을 통해 검체선 결과선과 대조선 종료선을 통해서 임신 여부를 알려줍니다. 임신테스트기는 수분에 민감하기 때문에 실리카겔이 들어있는 알루미늄백에 포장되어 있으며 사용시에 바로 뜯어서 즉시 사용하는 것이 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임테기 사용시에는 먼저 사용기간을 확인하고 제품설명서를 읽어 제품 특성을 파악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성관계 후 14일 전후해 검사하는 것이 적정 시점이며, 아침 첫 소변이 가장 정확하기 때문에 물을 마시지 않은 상태에서 아침 첫 소변으로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포장지를 뜯고 캡을 연다.
② 흡수막대가 아래로 가도록 한 다음 흐르는 소변이나 소변 컵에 소변을 받아 약 5초 이상 충분히 적십니다.
③ 캡을 다시 닫은 다음 결과창을 볼 수 있도록 위로 가게 한 다음 평평한 곳에 두고 결과를 기다립니다.
④ 임테기 결과는 약 3분이면 결과를 알 수 있고 임신 6주 이후는 단 몇 초만으로 결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임신테스트기 사용시 주의점과 판독방법
임테기 검사결과 임신일 경우는 두줄, 비임신인 경우는 한줄이 나타나며, 아무런 결과가 없거나 검체선(T에) 선이 나타나면 재검사 합니다. 임테기 검사 결과는 3분이면 나타나기 때문에 5분이 경과한 후 나타나는 결과는 무시하고 재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임신) (임신) (재검사)
임신테스기 구입처와 가격
임신테스기는 유한양행을 비롯해 많은 제약업체에서 제조 판매되고 있으며 수입품 또한 약국이나 대형 편의점, 오픈마켓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임테기는 1T, 3T, 7T, 9T, 10T,20T 등 다양한 세트로 판매되고 있으며 가격 역시 3,000원에서 세트 개수에 따라 10,000원대까지 형성되어 있습니다.
결혼 적령기의 젊은 남녀의 결혼과 임신과 출산은 우리나라에 꼭 필요한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사교육비와 비정규직의 양산, 대기업과 중소기업 근로자의 임금격차가 심한 현실에서 결혼은 곧 임신과 출산이라는 등식이 성립되고 있지 않습니다. 정부의 임신과 출산에 대한 다양한 복지정책도 필요하지만 근본적으로 소득격차를 줄이고 사교육비를 줄일수 있는 방법이 필요한 시점이지만 해법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자녀를 낳기 위해 노력중인 모든 부부들의 노력에 감사를 전합니다.
※ 관련글 보러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