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미세먼지 기준 및 나쁨과 매우나쁨 대처방법

봄이 되면 따스한 봄꽃소식과 더불어 불청객인 미세먼지와 황사가 우리를 괴롭힌다.

최근 미세먼지가 어제와 오늘 악화되면서 바깥 활동에 장애가 되고 있는데 불가피한 일이 아니면 외출을 자제하거나 외출시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황사마스크용을 꼭 착용하고 나가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 미세먼지 기준과 각 기준별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리나라는 미세먼지 기준을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4가지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미세먼지에 사용되는 단위는 ㎥당 얼마나 미세먼지가 있는지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수치화화 한 단위인 로 나타내고 있다. 이 단위는 길이와 높이 등 한 변의 길이가 1m로 동일한 정육면체 속에 미세먼지가 얼마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 좋음 : 0~30 ㎍/㎥

- 보통 : 31~80 ㎍/㎥

- 나쁨 : 81~150 ㎍/㎥

- 매우나쁨 : 151 ㎍/㎥ 이상


으로 구분하고 있다.


좋음과 보통은 우리가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나쁨은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도 되는 수준을 말한다.(창문을 닫을 경우 실내 미세먼지 오염도가 더 심함)





그렇다면 미세먼지 매우나쁨이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정도일까?


미세먼지 매우나쁨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1시간 동안 건강한 남성이 걸었을 경우.....

84분동안 담배연기를 마신 양과 같고, 

약 8평 전후의 밀폐된 공간에서 디젤차 매연은 3시간 40분동안 뿜은 것을 들이 마신것과

동일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다.


따라서 매우나쁨은 당연히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만약 꼭 외출을 해야 한다면 외출시 황사용마스크 착용은 물론 필수적으로 외출후 샤워를 해야 한다.


그렇다면 내가 살고있는 우리동네 미세먼시 수준은 어디서 알아볼 수 있을까?




우리동네 미세환경 수치는 환경공단에서 운영하는 에어코리아(http://www.airkorea.or.kr/index)

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홈페이지에 접속 후 사이트 왼쪽 아래 '우리동네 대기정보'를 클릭한 후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동명을 입력한 후 검색이 가능하다.



(우리동네 미세먼지 검색 화면)



미세먼지가 우리 인체에 해로운 이유는....

자동차나 석탄 등의 연소과정이나 제조업에서 발생하는 먼지로 질산염, 암모늄, 황산염, 블랙카본(발암물질)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인체에 흡입되면 배출이 되지 않아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특히 이러한 미세먼지(10PM)보다 더 작은 알갱이로 구성된 초미세먼지(2.5PM)는 호흡기에 의해 걸러지지 않고 바로 폐로 흡입되어 호흡기질환과 심혈관계질환은 물론 각종 암이나 임산부 유산 등 심각한 원인이 되고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