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와 부동산 중개수수료율표

부동산 중개업자를 통해 건물을 임대하거나 매매할 경우 법으로 정해진 중개수수료율을 기준으로 수수료를 지급하게 됩니다.

하지만 간혹 이러한 중개수수료를 무시하고 더 많은 수수료를 요구하는 부동산 중개업자를 만나게 되는데 이때를 대비해서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하는 방법과 부동산 중개 수수료율표에 대해서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사용방법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는 부동산 써버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바로가기]'를 이용하면 아주 간편하게 중개수수료 계산이 가능합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사용방법은 먼저 지역을 선택하고, 물건유형(주택,오피스텔, 주택 이외의 물건)을 선택한 후 매매 또는 교환, 전세, 월세 가운데서 거래유형을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매매가(전세가 또는 월세)를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누르면 위 이미지와 같이 간단하게 중개수수료가 계산됩니다.





매매나 전세는 동일한 결과를 가져오지만 최근 저금리 시대가 되면서 '전세+월세'를 요구하는 추세가 강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월세를 선택한 후 보증금+월세를 입력한 후 계산하기를 누르면 보증금과 월세 정도의 차이에 따라 다른 중개수수료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중개수수료율표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주택, 오피스텔, 주택 이외 등 3가지로 분류해서 수수료율을 적용학 있습니다. 대부분 지역에서 이러한 중개수수료율표를 적용하고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 지역에 따른 편차가 있을 수 있으니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제일 아래 지역별 중개수수료율표를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택 중개수수료율표)



주택의 경우는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거래기 때문에 수수료율을 금액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매매와 임대차는 그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매매보다 다소 적은 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거용 요피스텔 중개수수료율표)



오피스텔은 주거용으로 한정하고 있으나 실제 사무실로 사용하면서 주거를 겸하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 주거용 요피스텔로 인정하고 그에 따른 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있죠.



(주택 이외 중개수수료율표)



토지나 기타 부동산의 경우는 최대 상한 요율을 주택과 동일한 0.9% 이내에서 수수료 산정방법은 주택과 동일합니다.



(각 지역별 중개수수료율표)



각 지역별 중개수수료율표는 법적으로 정해진 수수료율을 적용하는 것이 원칙으로 실제 확인상에서도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혹시 모를 변수가 적용될 수도 있으이 지역별 중개수수료율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써브에서 제공하는 각 지역별 링크가 깨진 지역도 있을 수 있지만 이때는 전국 지자체를 찾아 검색해 보면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