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3박4일 가족여행 추천여행지

중국 단체관광이 줄어든 이후 국내 가족단위 여행객이 늘어나면서 여행에 앞서 효율적인 동선짜기에 골몰하게 된다. 특히 가족단위는 유아동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아 어른들과 아이들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여행코스를 찾는 것이 쉽지 않다. 가족이 처음 제주도를 찾는다는 전제하에 제주도 3박4일 가족 여행코스를 다년간 제주도에 거주한 경험을 바탕으로 추천해 본다.




 


 

제주도 3박4일 가족여행 추천코스


제주도는 자연 테마관광지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테마관광지가 공존하고 있어 가족이 여행을 즐기는데 좋은 여행지다. 따라서 어떤 종류의 여행을 할 것인지, 가볼만 한 곳은 어딘지, 소요시간과 이동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등 관련 정보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참고로 일정에 따라서 숙소를 준비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여행 피로도도 줄일 수 있다. 또한 일정이 되지 않는다면 원하는 곳만 골라서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추천여행코스>


1일차 : 제주공항-->용두암-->함덕서우봉해수욕장-->우도-->성산일출봉-->섭지코지

2일차 : 섭지코지-->용눈이오름-->비자림-->돌문화공원-->에코랜드-->제주민속촌(표선)

3일차 : 민속촌-->쇠소깍-->정방/천지연폭포-->중문관광단지-->산방산(용머리해안)-->송악산

4일차 : 송악산-->오설록-->유리의성-->생각하는정원-->한림공원(협재해수욕장)-->애월한담해변(곽지해수욕장)

※ 제주를 대표하는 관광지와 제주를 잘 표현한 테마공원 중심으로 지역별로 연결.





1일차 제주여행코스


추천여행지는 꼭 가야 할 곳이 아니라 방문했을 때 실망하지 않는 곳과 제주를 잘 표현하는 곳 그리고 육지에서 보기 힘든 테마공원을 중심으로 추천했기에 시간이나 일정에 따라서 가고싶은 곳만 골라서 가는 것도 여유있는 여행을 위해서 바람직하다.


용두암

화산암이 만들어 낸 대표적인 걸작 용두암은 제주를 처음 찾는 이들이 꼭 찾아보는 곳이다. 공항에서 10분 거리에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찾게 된다. 용두암 옆에는 한라산에서 내려오는 천이 바다와 만나는 용연이 자리하고 있어 함께 보는 것이 좋다.

 

함덕서우봉해수욕장

제주도 해수욕장은 육지의 바다와 달리 에메랄드빛 바닷물이 이국적인 느낌을 자아낸다. 제주에서 가장 큰 해수욕장으로 숙소부터 편의시설까지 잘 갖춰져 있으며 매년 여름 다양한 축제와 이벤트가 끊이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다. 수심이 낮고 경사가 완만해 아이들이 즐기기엔 안전한 곳이다. 제주도 여름해수욕장 최대 축제장이기도 하다.

 

 

우도

소가 누워있는 모습이라 해서 우도로 붙여진 섬속의 섬이다. 제법 규모있는 섬으로 차량 운행이 가능하지만 도민 외에는 차량 출입이 되지 않는 대신 친환경 탈거리들이 있어 새로운 즐거움이 있다. 우도는 땅콩이 유명해 우도 땅콩막걸리와 땅콩아이스크림은 우도만의 명물이다. 우도봉을 비롯해 제주바다의 비경을 즐길 수 있다. 낭만을 즐긴다면 우도에서 하루 묵는 것도 좋은 추억을 남기는 방법이다.


성산일출봉

세계자연유산의 하나인 성산일출봉은 우리나라에서 일출이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잘 알려져 있다. 사발모양의 분화구가 특징으로 분화구를 보기 위해서는 약간의 수고가 요구되지만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될 만큼 가치있는 곳이다. 주변에는 섭지코지, 광치기해변, 우도 등 볼거리가 풍성해 많은 관곽객이 몰린다. 2018년 7월부터 입장료가 5천원으로 인상됐다.

 


섭지코지

제주를 표현하는 대표적인 곳으로 코처럼 삐죽하게 돌출된 해안가를 의미하는 코지라는 제주도 방언과 뛰어난 인물을 많이 배출한다는 섭지가 붙어서 섭지코지라 부른다. 드라마 올인, 영화 단적비연수, 이재수의 난, 천일야화 등이 촬영될 정도로 풍경이 아름다워 방문툴바 더보기자의 마음을 쏙 빼앗는 곳으로 붉은오름과 하얀등대, 노란유채꽃과 더불어 빼어난 해안경관이 명물이다.

 

 



2일차 제주여헹코스

 

2일차 코스는 오름이 많은 구좌를 비롯해 자연테마공원이 많은 곳이다. 추천여행지로 소개하지 않은 사려니숲길, 절물공원 등은 제주의 자연을 있는 그대로 살려 제주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중간중간에 제주레일바이크와 같은 탈거리도 있어 어린이가 있다면 재미를 더 할 수도 있다.

 

용눈이오름

제주는 오름의 섬이다. 오름이란 작은 기생화산을 뜻하는 것으로 제주도에는 약 360여개의 오름이 있어 오름만 여행하는 재미도 있다. 용눈이오름은 누워있는 용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알오름과 사발모양의 오름과 더불어 다양한 복합형 오름이다. 용눈이 오름이 인기있는 이유는 국도와 접해있고 나즈막해서 누구나 쉽게 올라볼 수 있기 때문이다.

 

비자림

500~800년 된 비자나무 군락지로 세계에서 보기드문 곳으로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비자나무는 열매는 구충제로, 나무는 고급가구나 바둑판 제작에 사용될 정도로 고급 자재로 이용되었으며, 비자림 산림욕은 피로회복과 신체리듬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최고령 수목은 900살에 달하며, 새천년나무로 지정된 나무는 800살 이상 되었고 굵기가 어른 4 아름에 해당되며 높이는 14m에 달해 천년숲으로도 불리는 이유다.

 

 

돌문화공원

 

제주는 돌로 이루어진 섬이다. 때문에 돌을 빼놓고는 제주를 논할 수 없는데 이러한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던져주는 곳이 돌문화공원이다. 제주도의 형성과정을 비롯해 다양한 화산석을 볼 수 있으며, 제주돌박물관, 제주돌문화전시관, 제주 전통초가 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규모가 크고 넓어 소요시간이 2시간 30분이 걸려 여유롭게 구경하는 것이 좋다. 입장료는 어른 5,000원, 청소년 3,500원이다. 12세 미만과 65세 이상은 무료로 단체관람은 10% 할인이 가능하다.

 

에코랜드

에코랜드는 작은 증기기관차를 타고 4개의 역(에코브리지역, 레이크사이드역, 피크닉가든역, 라벤더, 그린티&로즈가든역)을 둘러보는 작은 여행이다. 에코랜드는 제주 곶자왈을 비롯해 제주의 자연과 각 역을 절묘하게 배치시켜 각 역마다 지니고 있는 테마를 즐길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여행을 제공한다. 입장료는 성인 14,000원, 청소년 12,000원, 어린이 10,000원으로 다소 비싸지만 후회없는 여행이 될 것이다. 소요시간은 약 3시간이 걸린다.

 

 

제주민속촌

제주를 가장 잘 알 수 있는 곳이 제주민속촌이다. 19세기를 기준으로 산촌, 중산간, 어촌, 유배소 등 100여채의 전통가옥을 고증과 전문가를 통해 조성하였으며 곳곳에는 민속공예장인들이 옛문화를 이어가고 있고 체험 또한 가능하다. 특히 매주 수요일은 하루 세차례 제주풍물패의 공연이 있어 일정에 참고하면 또다른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입장료는 어른 11,000원, 경로 9,000원, 청소년 8,000원, 어린이 7,000원으로 관람시간은 약 2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3일차 제주여행코스

 

3일차 코스는 서귀포와 중문, 대정으로 이어진 여정이다. 소개하지 않은 테디베어박물관이나 헬로키티아일랜드는 어린이들이 정말 좋아하는 테마파크로 참고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자동차박물관이나 성건강박물관, 조각박물관도 위치해 있으니 참고하자.


 

쇠소깍

한라산에서 남쪽으로 흐른 용암이 바다와 만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만들어 낸 곳이 쇠소깍이다. 쇠는 소의 모습을, 소는 물웅덩이를, 깍은 끝이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이름만큼 용암이 만들어 낸 자연이 신비로운 곳이다. 특히 용암이 흘러내린 효돈천은 기괴한 화산암의 모습과 짙푸른 물색과 소나무 등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곳이다.

 

정방폭포/천지연폭포/천제연폭포

정방폭포, 천지연폭포, 천제연폭포는 제주도 3대 폭포에 속한다. 정방폭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바다로 바로 떨어지는 폭포로 규모나 아름다움에서 으뜸으로 국가 명승 43호로 지정되었다. 천지연폭포는 폭포의 높이가 22m, 소의 깊이가 20m에 이르러 하늘과 땅이 만나는 폭포라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울창한 난대림 서식지, 담팔수나무 북방한계선, 무태장어 북방한계선 등으로 동식물의 보고로 철저하게 보호되고 있다. 천제연폭포는 중문관광단지내에 위치한 폭포로 제1 폭포와 제2, 3 폭포로 이뤄져 있으며, 그 중 제1 폭포가 가장 아름답다.

 

 

중문관광단지

중문관광단지는 대포주상절리, 박물관은 살아있다, 퍼시픽랜드, 여미지식물원, 플레이케이팝 등 테마공원과 다양한 숙박시설, 컨밴션센터와 면세점 등 복합시설이 들어서 있는 종합관광단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대포주상절리는 용암이 보여주는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코스로 알려져 있으며 주변 중문색달해변 역시 경관이 아름답다.

 

산방산(용머리해안)

산방산은 높이 396m의 종형 화산으로 중간에 방같은 동굴이 있어 산방이라 불렸고 이로 인해 산방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지금은 산방에 부처님을 모신 굴사가 자리잡고 있고, 산방산 입구에는 또다른 사찰이 2개 자리하고 있어 사찰문화가 자리하고 있다. 용머리해안은 지질트레일 코스로 잘 알려져 있어 A코스와 B코스로 나눠 아름다운 주변 경관을 즐기면서 마을에 대한 스토리까지 들을 수 있다.

 

 

송악산

송악산은 1차폭발로 생긴 분화구 안에 2차 폭발로 생긴 분화구가 형성된 독특한 기생화산이다. 바닷가에 자리하고 있어 가파도와 마라도를 볼 수 있는 지리적 잇점을 지니고 있다. 정상부는 현재 생태계 복원을 위해 2020년 7월까지 휴식년제 기간이라 올라갈 수 없지만 해안을 배경으로 아름다운 절경을 즐길 수 있어 트래킹이나 산책코스로 인기가 많다. 해안가 절벽에는 일제시대 동굴진지 15개가 뚫려있어 당시 제주도민의 고통을 짐작할 수 있다.



 


4일차 제주여행코스

 

마지막날 코스는 모슬포 추사관을 비롯해 항공우주박물관, 신화역사공원, 저지문화마을 등이 여행하는 위치에 있으며, 제주시에는 가상체험을 할 수 있는 플레이박스VR, 제주공룡랜드와 같은 어린이들이 좋아할 테마파크도 있다는 것을 참고하자,

 

오설록티뮤지엄

푸른 녹차가 드넓게 넘실대는 모습은 장관이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문을 연 티뮤지엄은 한국전통차는 물론 녹차의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티하우스에는 장인이 직접 덖은 녹차를 맛볼 수 있고, 녹차로 만든 음료와 아이스크림, 롤케이크를 맛볼 수도 있다. 특히 드넓은 녹차밭을 배경으로 남기는 한장의 추억을 남기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차에 관심이 많다면 출발 전 오설록 홈페이지를 방문해 예약을 통한 차문화 체험이 가능하다.

 

유리의성

유리전문 박물관이자 테마파크인 유리의 성은 유리공예 체험관, 현대유리조형 실내전시관, 유리돔으로 만든 커피숍과 유리공예작품과 곶자왈을 잘 매칭시킨 마법의 숲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리로 만든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의 유리공예품을 감상하고 곶자왈에 가서는 반짝이는 유리작품과 곶자왈을 배경으로 추억을 만들 수 있다. 물론 유리를 녹여 공예품을 만드는 체험 역시 가능해 유리에 대한 새로운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입장료는 어른 11,000원, 청소년 9,000원, 초등생까지 어린이는 8,000원을 받는다. 소요시간은 1시간 30분 정도가 걸린다.

 

 

생각하는 정원

1992년 한 농부의 혼불이 담긴 분재예술원으로 문을 열었고 이후 수많은 전세계 명사들이 방문하면서 '세계애서 가장 아름다운 정원'이라는 영광을 얻었다. 2007년 명칭을 현재의 '생각하는 정원'으로 바꾸었다. 1만 2천여평의 대지 위에 7개의 소정원과 다양한 부대시설로 이루어졌다. 입장료는 초등생 이상 어린이는 7,000원, 청소년/경로우대는 9,000원, 성인은 12,000원의 입장료를 받고 있으며 소요시간은 2시간~3시간이다.

 

한림공원(협재해수욕장)

한림공원은 자연을 테마로 한 공원으로 모두 10개의 테마인 아열대식물원, 야자수길, 산야초원, 용암동굴, 제주석분재원, 재암민속마을, 트루피칼둘레길, 사파리조류원, 재암수석관, 연못정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10개의 테마로 구성하다보니 드넓은 규모를 지녔고 각 테마마다 보기 힘든 수목과 조류, 분재와 수석을 구경할 수 있다. 입장료는 어른 11,000원, 경로 9,000원, 청소년 8,000원, 어린이 7,000원을 받는다. 관람에 소요되는 시간은 3시간 정도가 걸린다.

 

 

애월한담해변(곽지해수욕장)

애월한담해변은 애월에서 곽지해수욕장까지 바닷가 해안 1.2㎞에 걸쳐 이어지는 산책로다. 애월의 아름다운 바다풍경과 노을을 잘 볼 수 있도록 꾸며져 있으며 주변에 다양한 테마의 카페와 먹거리가 유명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으로 가까이 곽지해수욕장, 협재해수욕장, 비양도 등이 있어 볼거리와 먹거리가 풍부하다.

 

 


 

제주도는 바다에 둘러쌓인 섬인 만큼 크고 작은 해수욕장이 곳곳에 자리하고 있으며, 다양한 축제가 기다리는 곳이기도 하다. 특히 함덕해수욕장을 비롯해 쇠소깍, 이호태우 등 다양한 축제가 진행되기도 하지만 사계절 인기있는 곳으로는 함덕, 곽지, 협재, 중문, 김녕 등을 꼽을 수 있다. 또한 제주민속오일장과 같은 곳은 많은 물건과 사람이 모이는 곳으로 제주문화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