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건강검진대상 및 병원 조회하기

건강보험은 크게 직장가입자(69.6%)와 지역가입자(27.7%)로 나눠지며 주기적인 건강검진 외에 영유아 검진, 특정암검진, 생애전환기검진 등 다양한 건강검진을 통해 국민의 건강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건강검진은 자신이 태어난 해를 기준으로 짝수해에 태어난 사람은 짝수해에, 홀수해에 태어난 사람은 홀수해에 건강검진을 받고 있지만 자신이 건강검진대상인지 모르는 경우는 물론 어디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어 여기에서는 건강보험 건강검진대상 조회와 병원 조회하는 법을 알아봅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중간 위치에 위 이미지처럼 검진대상자조회 링크를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건강검진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는데요 검진대상조회이기 때문에 자신이 올해 건강검진대상자인지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짝수해에 태어났다면 1차 검진 부터 다양한 암검사 대상에 '대상'으로 나타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로 나타날 것입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대상 아님'으로 나타납니다. 물론 암검진은 나이에 따라 해당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올해 건강검진대상으로 확인 되었다면 자신이 검진을 받을 수 있는 검진기관이나 병원 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검진대상조회 아래에 있는 건강검진기관 안내를 클릭하면 검진기관/병원찾기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건강검진기관이나 병원은 자신이 거주하거나 근무지를 설정한 후 건강검진기관과 병의원기관에서 필요한 기관에 체크한 후 아래에서 통합검색을 누르면 자신이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검진기관이나 병의원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의료기관 옆의 돋보기 모양을 누르면 기본정보부터 교통, 위치, 주차 정보를 알 수 있고 비용부담 여부도 알 수 있어 편리합니다.






우리나라의 국민건강보험은 전세계 여러국가가 부러워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럼에도 바쁘다거나 귀찮아서 건강검진대상임에도 건강검진을 기피하는 사람이 적지않은데요....병은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며 조기발견시 치료 가능성이 높기에 건강검진은 꼭 받아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